검단신도시 소화기내과 담석증 등 위장질환은 검단탑병원

올해는 여러 곳에서 송년회 약속이 들어오고 있습니다.최근 몇 년간 유행병 때문에 송년회가 별로 없었는데요. 지금은 이런 제한이 없고 친구들끼리 직장 동료들끼리 송년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송년회에서는 맛있는 음식과 술을 빼놓을 수 없어요. 술과 함께 과식하면 비만이 되면 #담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위경련처럼 통증이 있거나 체한 느낌이 있으면 담석증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송년회에서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고칼로리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담즙 내 콜레스테롤이 과포화되어 응고되어 담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불규칙한 식사나 다이어트 등으로 담낭이 규칙적으로 운동(수축)을 하지 않으면 담석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담석이 있어도 평생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일부에서는 오른쪽 위 배나 위경련처럼 명치 부위에서 심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이 #담석증들은 어떤 질환이고 어떻게 치료하면 좋을까요?#검단탑병원 #소화기내과 #서종훈 과장님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서정훈 과장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후 석박사 과정을 마치고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내 과학교실 임상교수,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그리고 The University of Texas, MD Anderson Cancer Center Postdoctoral fellow를 역임하였습니다.현재는 검단탑병원 소화기내과에서 #췌장담도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료하고 있습니다.

담석증이란?

담즙이 응고되면서 돌처럼 굳어질 때 생기는 건데 일반적으로 담낭에 생기는 돌을 말하는데 담즙이 있는 곳에는 어디서나 돌이 생기기 때문에 위치에 따라서 담낭담석, 총담관담석, 간내담관담석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몸에서는 매일 600~800ml의 담즙이 만들어지는데 이 담즙들은 콜레스테롤, 지방산, 담즙산염 이렇게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담즙의 성분 비율에 변화가 생기면 찌꺼기가 발생하고 이런 찌꺼기가 굳어지면 돌처럼 딱딱한 담석이 됩니다. 비만, 고칼로리 또는 고콜레스테롤 식사 등은 담즙 내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담석을 만들기 쉽게 합니다. 담석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입니까?

담석은 비만, 여성, 40대 이상,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담낭은 식후에만 수축하는데 오랫동안 금식하면 담낭이 일을 하지 않아 담즙이 오래 고이고 찌꺼기가 생겨 돌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일반인의 약 5~10%가 담석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20~30대 젊은 연령층에서도 담석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담석증의 증상은?

보통 80% 정도로는 증상이 평생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 정도로는 심한 통증을 한 번 이상 경험하게 됩니다. 이것을 #담도산통이라고 하는데 담낭이 위치한 우측 상단의 배나 위경련처럼 명치 부위에서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통증은 어깨나 등에도 퍼질 수 있습니다.이런 통증은 수십 분에서 몇 시간 정도 지속되는데 담낭관을 막은 돌이 빠지면 통증도 감쪽같이 없어집니다. 음식을 먹은 후 발생하는 명치 통증, 특히 야간에 참을 수 없는 지속적인 통증, 메스꺼움, 구토, 식은땀을 동반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담석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검단탑병원에서 진단할 수 있나요?

담석 진단을 위해 복부 초음파 검사가 일차적으로 진행되어 진단률이 매우 높습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는 시술자의 능력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검단탑병원에 내원하면 소화기내과 전문의를 통해 보다 확실하게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CT는 작은 담낭 담석은 놓치기 쉽고 크기가 커도 보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담낭 담석이 의심되면 CT로 관찰되지 않더라도 초음파 검사로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자기공명 담췌관 조영술(MRCP)에서는 담낭 내 음영결손에서 관찰됩니다. 검단탑병원은 대학병원급 의료장비를 사용하고 있어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담석증의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담석증이 있지만 증상이 없으면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고 경과를 지켜보기만 하면 됩니다. 증상이 없다면 적어도 2/3 이상은 평생 아무 문제 없이 지낼 수 있으며 대부분 합병증이 발생하기 전에 통증이 먼저 나타나기 때문에 예방적으로 수술을 받을 필요는 없지만 한 번이라도 통증을 일으킨 담석은 통증이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계속 방치하면 급성담낭염, 급성췌장염, 총담관담석 등의 심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담낭절제술을 받아야 합니다.담석증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담석증은 재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그래서 평소 생활에서 주의해야 합니다.그래도 어디까지나 예방의 방법이며, 한번 발생한 담석증이 이러한 생활 습관 교정으로 나을 것은 아닙니다.1)규칙적인 운동입니다.규칙적인 운동은 좋은 콜레스테롤을 만들어 줍니다.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담즙 내의 총 콜레스테롤치를 감소시킵니다.2) 기름진 음식만을 주로 먹는 것보다는, 꼼꼼히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을 가져야겠습니다.콜레스테롤이나 포화 지방산의 많은 식품과 술과 카페인 등의 음료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식물 섬유가 많은 음식은 가까이 하는 편이 좋습니다.3)비만은 모든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정상 체중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그리고 5~10kg이상의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나 체중 증감이 반복되는 경우 담석이 잘 되어 체중 감소는 일주일에 1.5kg를 넘지 말아야 합니다.4)규칙적인 식사 시간을 가짐으로써 담낭 속의 담즙을 일정하게 배출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소량의 음식을 잘 먹는 습관이 좋습니다.총담관담석이란 무엇인가요?총담관담석이란 무엇인가요?위 대장 질환은 검단탑 병원입니다.검단신도시에서 믿고 내원할 수 있는 병원으로 검단탑병원에 내원하면 소화기내과에만 서정훈 과장을 비롯하여 이용강 과장과 황현준 과장 등 8명의 소화기내과 전문의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또한 소화기내과에서 사용하는 의료기기도 대학병원급에서 사용하는 의료기기가 갖추어져 있어 더욱 안심하고 정확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검단신도시에서 위대장질환이라면 검단탑병원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